들어가는말
제임스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론은 기독교 교육적으로나 심리학적으로 중요한 신학적 이론들 중 하나로 나타난다. 그의 저서 중에 '신앙의 발달 단계: 인간 발달의 심리학과 의미의 추구'를 저서를 하였다. 그는 또한 많은 심리학자나 기독교교육자, 목회자에게 도전을 주었으며 그의 영향
제 1 장. 들어가는 말
교회에 대한 고백은 사도 신조의 중요한 조항 중의 하나였다. 성부와 성자와 성령에 대한 고백이 있은 다음에 성도의 교제(communio sanctorum)라는 말로 고백되었다. 즉 그리스도의 교리를 적용하는 교리(구원론)는 자연스럽게 교회론으로 귀결된다. 왜냐하면 교회는 그리스도와 그
제1부 폴 틸리히 신학 개관
1. 틸리히의 생애
폴 틸리히는 1886년 8월 20일 베를린(Berlin) 근처에 있는 스타체델(Stalzeddel)이라는 독일의 한 시골에서 한 루터교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. 그는 어렸을 때부터 -아마 여덟 살 때부터- 신학과 철학에 진지한 관심을 가진 듯 싶고 열여덟살 때에 목사직을 향해
Ⅰ.서론
이 시대를 사는 우리들의 문제가 무엇일까? 다른 모든 사람들도 마찬가지 지만, 신학을 공부하는 사람 또는 목회활동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많이 고민 했을 법한 이야기이다. 이 시대에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?
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여러 특징을 열거할 때면 다원화
제 1 장. 들어가는 말
교회에 대한 고백은 사도 신조의 중요한 조항 중의 하나였다. 성부와 성자와 성령에 대한 고백이 있은 다음에 성도의 교제(communio sanctorum)라는 말로 고백되었다.) 즉 그리스도의 교리를 적용하는 교리(구원론)는 자연스럽게 교회론으로 귀결된다. 왜냐하면 교회는 그리스도와 그
교회론을 이끌어 나갔던 것이다. 특별히 루터와 칼빈은 종교 개혁의 선두 주자로서 그들이 내세운 교회론이 지금 오늘날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. 애비스(PaulD.L.Avis)는 종교 개혁자들의 신학에 있어서 교회 라는 저작에서 루터와 칼빈을다음과 같이 대비시켰다. 루터는
본질과 실존의 통합
목차
서론
듀이와 틸리히의 교육철학
교육에 대한 추상적 관점 vs 현실적 관점
1
2
3
듀이가 말하는 두 활동과 교사의 역할
결론 및 QnA
4
5
첫번째
이야기
1
*파울틸리히(PaulTillich)
-20세기 전반기의 독일의 대 신학자
-하나님의 계시가 인간의 구체적인 상황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탐
틸리히가 전개하고 있는 교회론도 예외 없이 성령론적 접근을 통해 전개되고 있다.
우리는 앞으로 그의 신학에 결정적 영향을 준 생애의 사건들과 신학적 전제들을 살펴볼 것이며 그의 교회론의 노른자 즉, 영 공동체로서의 교회, 구원 공동체로서의 교회, 하나님 나라 대표자로서의 교회를 어떻게 영
들어가는 것이 신비주의라는 말이 지니고 있는 어원적 의미라고 볼 수 있다.
신비주의는 광범위라고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. 틸리히(Pual Tillich)는 기독교 신비주의를 인격적 체험으로 제한하고자 한다. 따라서 그는 절대적이거나 추상적인 신비주의적 경향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가지려 한다.